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매니저로 가는길에서 발쵀한 내용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 프로젝트 관리 지식의 국제 표준이라 할 수 있는 PMBOK에 따르면 프로젝트 관리는 앞서 언급한 시작, 기획, 실행, 통제, 종료 등의 5가지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그룹과 9개의 프로젝트 관리 지식 영역 (knowledge areas), 39개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로 구분된다.
프로젝트 관리 지식 영역
1)프로젝트 통합 관리(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 프로젝트의 여러 요소들을 적절하게 통합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project plan development, project plan execution, integrated change control 등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2)프로젝트 범위 관리(Project Scope Management) :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작업들을 프로젝트에 포함시키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initiation, scope planning, scope definition, scope verification, scope change control로 구성되어 있다.
3)프로젝트 시간 관리(Project Time Management) : 프로젝트를 적시에 완료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activity definition, activity sequencing, activity duration estimating, schedule development, schedule control로 구성되어 있다.
4)프로젝트 비용 관리(Project Cost Management) : 승인된 예산 내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resource planning, cost estimating, cost budgeting, cost control로 구성되어 있다.
5)프로젝트 품질 관리(Project Quality Management) :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quality planning, quality assurance, quality control로 구성되어 있다.
6)프로젝트 인적자원 관리(Project Human Resource Management) : 프로젝트에 포함된 사람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organizational planning, staff acquisition, team development로 구성 되어 있다.
7)프로젝트 의사소통 관리(Project Communications Management) : 프로젝트 정보를 적시에 적절하게 생성, 수집, 배포, 저장, 배치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세 스에 대해 살펴본다. communications planning, information distribution, performance reporting, administrative closure로 구성되어 있다.
8)프로젝트 위험 관리(Project Risk Management) : 프로젝트의 위험을 식별, 분석, 대응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risk management planning, risk response planning, risk monitoring and control로 구성되어 있다.
9)프로젝트 조달 관리(Project Procurement Management) : 조직의 외부에서 물품과 서비스를 조달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다. procurement planning, solicitation planning, solicitation, source selection, contract administration, contract closeout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단계와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프로젝트는 독특한 작업 단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들은 일정 수준의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다. 온고잉 오퍼레이션과의 연계 및 통제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프로젝트는 더 작은 프로젝트 단계 (project phases)로 나뉜다. 프로젝트 단계들을 총괄적으로 표현하여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project life cycles)이라고 한다. 프로젝트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각각의 프로젝트 단계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인도물(deliverable)을 완료함으로써 구분된다. 해당 작업은 명백하고도 검증가능한 업무이어야 한다.
2)프로젝트 단계의 종결은 주요 산출물과 작업 일자를 통하여 확인되며,
a)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을 할 것인지,
b) 에러를 식별하고 해결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3)단계의 끝은 phase exit, stage gates, kill points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4)각각의 프로젝트 단계는 정의된 인도물의 집합을 포함하며 적절한 관리 통제 레벨이 요구된다.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은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보여준다.
2)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의 정의는 타당성 조사(feasibility study)가 첫 번째 프로젝트 단계로서 다루어져야 하는지, 또는 분리되어 다루어져야 하는지 또는 독립적인 프로젝트로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3)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의 정의는 프로젝트를 조직의 온고잉 오퍼레이션과 연계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은 일반적으로 다음을 정의한다.
1)각각의 단계에서 어떠한 기술적 작업이 수행되어야 하는가?
2)각각의 단계에 포함된 인력은 누구인가?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각 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완료할 인도물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특히 방대하고 긴 일정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전체 프로젝트를 잘게 쪼개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는데, 그것을 위하여 프로젝트 매니저는 날카로운 분석력과 판단력을 갖춰야 한다. 대개의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은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공유한다.
1)초기에는 비용과 인력 투입 수준이 낮으나 끝으로 갈수록 높아지고, 종결 시점에는 급속히 하강한다.
2)초기에는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이 낮고 위험과 불확실성이 높으나,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3)프로젝트 산출물의 최종 특징과 최종 비용에 영향을 주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의 능력은 초기에 가장 높고,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낮아진다. 그 이유는 변경과 에러수정에 소요되는 비용이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커지기 때문이다.
4)프로젝트에 포함된 서브(sub) 프로젝트는 별개의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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