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작성을 하기 위해 아래의 항목을 꼭 필수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설문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채워나갈것인지
설문작성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설문항목(아이템)들을 잘 매치하는지
적합한 응답척도를 사용하는지
배치를 잘 하는지
응답 설문항목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이 무언지
KOWC의 오픈강의-대구가톨릭대학교 장택원 교수님의
여론조사 및 마케팅조사와 SPSS활용 강의를 참고했습니다.
이 블로깅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설문 작성 방법
설문 레이아웃
설문 작성 시 유의 사항
1. 질문의 내용은 누구나 봐도 알 수 있게 쉽게 구성해야 한다.
신뢰성, 비응답률을 줄이기 위해, 응답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함
2. 질문 내용은 명확하게 해야 한다.
신뢰성이 있는 문항으로 작성해야 한다.
3. 설문은 가급적이면 짧게 만들어야 한다.
응답을 유도하기 위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단문형식으로 질문한다.
4. 연구의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내용으로 문항을 만든다.
5. 이중적 질문(double-barreled question)은 피해야 한다.
한 항목에 두가지 이상을 묻는것을 피해야 한다. 한 항목에는 하나의 응답만 있을 수 있도록 만든다.
예) 당신은 회사생활과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6.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는 단어나 어휘는 배제해야 한다.
예) 시간이 나면 운동을 하십니까? 아니면 '무료하게' TV를 보십니까?
7. 유도설문(leading questions)을 삼가 해야 한다.
예) '대부분의 한국인들처럼' 귀하께서도 매일 TV뉴스를 보십니까?
8. 너무 상세한 정보를 묻는 설문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예) 이번 주에 당신이 본 TV광고의 수는 얼마나 됩니까? ____개
기억할 수 없는 정도의 대답하기 어려운 내역을 묻지 말아야 한다.
9.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응답자를 당혹스럽게 하는 설문은 가급적 삼가 해야 한다.
예) 성생활, 마약 복용 등
설문 완성 과정
설문항목 결정 > 설문순서 결정¹ > 설문/응답형태 및 폰트결정² > 필요가지치기 설문
> 설문지 사전 테스트³ > 설문수정 > 최종점검 및 인쇄⁴
¹ 예) 인지도를 물을 때 브랜드를 먼저 노출해 놓고 질문하면 안된다.
일반적인 항목(쉽고 부드러운 항목)을 앞에 둬야 한다. 너무 구체적/세밀한 질문은 뒤쪽으로 배치한다.
² 2가지 이상의 폰트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묻는것과 응답하는것의 폰트를 다르게 하는것이 좋다. 글자 크기도 적당하게 사용해야 한다.
³ 10~20부 정도를 프린트해서 테스트 해본다.
오타나 순서 체크가 가능하여, Pre test는 필수이다
⁴ 인쇄를 할 경우에는, 만약을 위해 20% 정도를 더 인쇄해야 한다.
설문 작성 순서
1. 설문 내용, 실사(fieldwork) 관련 내용, ID 등
ID는 다양한 설문조사 내역을 구분할 때 이용하며, 에러체크나 데이터 활용 용도로 필요할 수 있다.
2. 필요 가지치기 설문
3. 본 설문
4. 통계를 위한 인구통계학적, 심리도식적 변인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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