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기획력

플로차트 Flowchart 작성법

by 일상변주가 2021. 6. 22.

플로차트는 고객의 행동 흐름의 뼈대를 잡는것으로써, '시작'을 기준으로 맨 마지막 '종료'까지 이용자 및 시스템의 프로세스를 정리한 흐름도를 말한다.

 

플로차트는 대부분 모든 IA를 다 작업하지 않고, 회원가입이나 결제 시스템 등의 복잡도가 있는 경우 의사소통의 원활을 위해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행동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 채 사이트를 기획하면 고객은 사이트 내에서 길을 잃고 서비스 중도에 이용을 포기할 수도 있다. 서비스의 예측 즉, 고객의 행동 흐름과 서비스 이동 패턴에 대한 유사 경험을 먼저 생각하고 화면을 설계해야 오류 없는 플로차트를 만들 수 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인지의 여부에 따라 로그인 기능의 위치가 변동될 수 있다.

1)회원만 이용가능한 서비스: 최초에 로그인 배치

2)쇼핑몰과 같이 구매를 결정할 때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중간에 로그인 배치

 

IA(기능정의서, Information Architecture)의 경우는 테이블로 구성된 표 형식이기 때문에 흐름이 한 눈에 들어오지 않아, IA를 작업하고 보조자료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IA 세부화면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아티클을 참고하세요.

 

기능정의서 세부화면

기능정의서(IA, Information Architecture) 웹 사이트에 구현되는 기능을 글로 표현한 문서 사이트가 집이라면, 기능은 블록과 같은 재료라고 볼 수 있다.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 단계에서 각 담당자들

lattediary.tistory.com

플로차트를 만드는 툴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파워포인트, UML 제작도구, 미로, 목업스, 피그마, 인비전앱 등 검색해보면 수많은 툴이 있는것을 알 수 있다.

플로차트 요소

플로차트의 예, invisionapp
플로차트 기호, @hyoi0303

 

> 플로차트 드로잉을 쉽게 해 주는 앱 : 미로

'UX > 기획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문조사의 신뢰 수준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0) 2021.07.02
스토리보드 작성  (0) 2021.06.28
설문 작성 방법  (0) 2021.06.15
문과도 SaaS에 대해 알아보자  (0) 2021.06.11
Z세대, 뭘까?  (0)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