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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으로 표현하는 사업기획서
Lean canvas를 쓰는 이유
- 초기 스타트업(소프트웨어 기업 중심) 집중할 점 파악
-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필요충문조건 검토
- 구체적인 사업성 파악
사업 계획은 작성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고 거의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이 거의 읽지 않는다. 계획을 문서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Lean Canvas는 길고 지루한 비즈니스 계획을 만들고 읽는 데 20분이 걸리는 1페이지 비즈니스 모델로 대체할 수 있다.
1. Problem(문제점)을 정의한 후
2. Customer Segments(고객군)를 결정(1,2 순서는 가변적)
3. 우리만이 줄 수 있는 Unique Value Proposition(고유 가치)을 정의
4. Solution, 문제점을 해결할 나의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
5. Channel, 고객과 접촉할 마케팅 창구를 작성
6. 수익모델 Revenue Streams, 현재 및 미래의 수익모델
7. 비용 Cost Structure를 작성한 수 성과를 측정가능 한 핵심 활동인 Key Metrics를 정의
8. 쉽게 모방할 수 없는 Unfair Advantage를 작성하면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이 완성됨
- 문제 - 여러 기업이 잘못된 제품을 만드는 데 많은 노력, 재정 자원 및 시간을 적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 상자가 포함되었다. 따라서 문제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비즈니스가 해결해야 할 사용자의 문제는 무엇인가? 이를 공식화하면 기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해결책 - 일단 문제가 인식되면 그 다음은 그 문제에 대한 우호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이와 같이 최소 실행 가능 제품 "MVP" 개념의 솔루션 상자가 포함되었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 의도적으로 작은 상자로 표현했다. 솔루션은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 주요 지표 - 신생 기업은 하나의 지표에 더 집중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다. 메트릭에는 제공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범위가 포함된다. 따라서 잘못된 메트릭은 스타트업에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올바른 메트릭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우리의 비즈니스 상태 또는 제안의 강점을 반영할 수 있는 측정할 수 있는 항목을 입력하여야 한다. (예: 최소 X% 구독, 첫 주에 X 다운로드, 프로세스 속도 X%). 메트릭은 연구 대상이 될 것이며 이해 관계자에게 보여줄 효율성의 증거가 될 것이다.
- 불공정한 이점 - 이것은 기본적으로 경쟁 우위이다. 스타트업은 자신이 남들보다 부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인식해야 한다.
- 고유한 가치 제안 - 여기에 대상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시장성 있는 약속을 적는다. 그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식으로 공식화해야한다.(예: "더 나은 개념을 브레인스토밍. 팀과 함께."는 Canvanizer의 고유한 가치 제안이 될 것이다).
- 비용 구조 - 이 필드에는 고객에게 제품을 가져오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예: 급여, 재료 비용, 유지 관리 비용)을 기록한다.
- 수익원x - 우리의 제품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 할 것인지(예: 판매, 구독)?
또한 린 캔버스는 고객, 컨설턴트, 투자자 또는 고문이 아닌 기업가를 위한 것이다. 특정 구현 매체가 없으며 먼저 사용하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전환하거나 어느 쪽이든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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