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컨텐츠를 사용자가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여 만들어진 기능
모바일 화면에서 사용자들이 많은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여 만들어짐
아이데이션,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사고로 해야 하나?
1) 벤치마킹
: 다양한 트랜드와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국내외 다양한 사이트를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컨셉에 대한 부분을 서칭하여 인사이트를 꺼내는 것
ex. dribble.com, behance.net, clipartkorea.co.kr
벤치마킹의 관건은 단순 베끼기가 아니라, 자사 서비스에 녹여낼 만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
서비스 벤치마킹이 필요한 이유 3가지
- 벤치마킹을 하면 시장에서 자사 서비스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 자사 서비스가 속한 업계와 시장 트렌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음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음
다른 회사 기획자는 어떻게 벤치마킹 할까?
7년차 서비스 기획자가 벤치마킹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사례와 함께 알려준다.
publy.co
2) 관련 지식 습득
: 도메인에 대한 관련 지식 습득
3) 시장 분석
: 그 도메인에 관련된 시장 분석
4) 서비스 분석
: 서비스 방향부터 디바이스의 인터렉션과 다양한 UI를 실제 찾아봄
타사에서 벤치마킹한 유사 사례를 기획서에 추가하여 디자이너에게 전달
5) 마인드맵
: 정보구조를 할 때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주제를 중심으로 생각들을 퍼져나가면서 아이디어를 정리해 나가는 방식
6) 브레인스토밍
: 일정한 테마에 대해 무비판적 시각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발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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