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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X라이팅

UX 라이팅의 기초 : 모바일 앱의 UX 라이팅 최적화를 위해 알아야 하는 모든 것

by 일상변주가 2021. 2. 9.

by Adjust. David Hartery
Senior Content Marketing

누구나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독특한 모바일 앱도 사용자에게 뛰어난 인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UX 라이팅(UX writing)를 필요로 합니다. 앱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UX 라이팅은 모바일 앱 최적화에 있어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애드저스트는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X 라이팅을 배우려는 모바일 마케터를 위한 UX 라이팅 가이드를 만들었습니다. 이 가이드에는 UX 라이팅의 주요 개념부터 모범 사례까지 전반적인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UX 라이팅(UX writing)이란?


UX 라이팅이란 사용자가 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앱 안의 카피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UX 라이팅은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앱 스토어 최적화(ASO)와 마찬가지로 UX 작성자는 앱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파악하고, 각 상황에 가장 알맞은 표현을 선택해야 합니다. UX 라이팅은 모바일 앱의 타겟 사용자에 맞춰 내용을 결정해야 하며, 이들의 필요와 불만 사항에 계속해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 앱을 위한 UX 라이팅: 5가지의 예시
행동 유도 버튼 (Call-to-action, CTA)
CTA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합니다. CTA는 UX 라이팅 중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CTA는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CTA는 사용자가 클릭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명확하게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부분 유료화 모델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에서 CTA가 포함된 전면 광고를 보내 사용자가 프리미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유도하는 경우를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CTA는 "지금 업그레이드 하세요."와 같이 간결하게 쓸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메시지를 전할뿐만 아니라, 이 내용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용자가 CTA를 클릭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CTA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

기능 설명
가장 유용한 앱 기능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기능에 대한 설명을 제공해 사용자가 앱에서 최상의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기능 설명은 사용자의 초기 경험을 향상시켜줄뿐만 아니라 잘 알지 못했던 기능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앱 사용을 방해하지 않으려면 이 내용을 '도움말' 아이콘이나 물음표 표시로 띄워두고, 사용자가 필요할 때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성공/실패 알림 
어떤 작업이 완료됐거나 작업을 완료하는 중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용도입니다. 사용자가 앱을 이용하는 일련의 과정에 있어 매우 유용한 정보죠. 그 예로, 사용자의 결제 내역에 오류가 생겼다면 오류가 생겼음을 반드시 알려서 혼란을 방지하고 사용자가 다시 결제를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실패에 대한 알림에는 사용자가 쉽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정보를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하거나 결제를 하는 등 중요한 행동을 하기 전에 흥미를 잃고 떠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옵션 
사용자는 각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앱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 예로,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한 후에 바로 결제를 진행할 지, 아니면 다른 상품을 더 둘러 볼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에게 네비게이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사용자 경험이 한층 매끄러워집니다.

계정 관리 
사용자가 새로운 계정을 만들거나 정보를 업데이트 할 때, 혹은 계정 관리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찾아볼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UX 라이팅은 계정의 내용과 여러 계정 옵션을 관리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앱 계정에 자신의 SNS 계정을 연동시키고 싶다면 이 과정을 쉽게 안내해주는 UX 문구가 도움될 것 입니다.

UX 라이팅 담당자는 누구인가?
회사의 규모나 인력, 조직에 따라서 UX 라이팅을 담당하는 사람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개발자나 UX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혹은 마케터 등이 UX 라이팅에 적합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UX 라이팅을 전담하는 UX 라이터가 여러 카피에 대한 A/B 테스트 등을 진행하여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회사라도 UX 라이팅이 타겟 고객과 소통하는 측면보다 앱의 기능에 더 중점을 둔 개발자가 단독으로 내용을 작성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또, UX 라이팅은 사용자에게 앱을 경험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구체적인 스킬을 요구하기 때문에, 카피라이팅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UX 라이팅과 마이크로카피의 차이는?
UX 라이팅과 마이크로카피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마이크로카피는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알려주는 앱 전반에 나타나는 짧은 카피를 의미합니다. 마이크로카피는 UX 라이팅의 중요한 일부이지만,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유형의 카피를 동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면 긴 텍스트의 형식으로 이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겠죠.



모범 사례 : 최적의 결과를 위한 10 가지 UX 라이팅 규칙

1. 디자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 중에 UX 라이팅을 병행하라 
UX 라이팅은 UX 디자인에 문제가 있는 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개발 과정에서 미리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 긴 설명이 필요한 경우, 기능 자체가 복잡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있다고 파악되면, 기능을 보다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UX 전반에서 일관적인 라이팅 스타일을 고수하라 
UX 라이팅이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어 길이에 관계없이 UX 라이팅은 모바일 앱 전체에서 일관된 정체성을 유지해야합니다. 이 내용은 타겟 고객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쳐 최적화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3. 다양한 폰트, 색상, 글꼴을 활용하라 
효과적인 UX 라이팅은 문장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부각시키는 데 있어 다양한 색상이나 폰트, 볼드체나 이탤릭체와 같은 글꼴을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이 부분을 간과하기 쉽지만, 가장 인기 있는 앱들을 살펴 보면 이러한 UX 라이팅 기술을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크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터가 UX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하며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4. 최상의 결과를 위한 워크 플로 생성 및 최적화 
UX 라이팅은 앱 전반에 적용되기 때문에 UX 라이팅 프로세스를 위한 워크 플로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 사용에 대해 사용자를 잘 안내할 수 있도록 시작 단계의 설명에 우선 순위를 둘 수도 있겠죠. 앱의 어떤 부분에 우선 순위를 두든, 누락 없이 모든 측면을 다루고 세부적인 내용에 신경쓸 수 있도록 워크 플로우를 설정해야 합니다.

5. 일부 정보만 표시하라 
준비한 모든 글을 사용자에게 바로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 내용을 아이콘이나 팝업 등 방법으로 분리해서 보여주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불필요한 정보를 보여주면 사용자를 불편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이탈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그 예로, 어떤 기능을 이미 수시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계속 보여준다면 사용자가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6.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마라 
정확한 표현을 위해 기술적인 용어나 업계의 전문 용어를 사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용어를 쓰는 것은 오히려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에는 해가 됩니다.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앱을 탐색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간결하고 명확하게 알려주는 데 집중하세요. 현재 시제를 사용하고 능동태로 글을 쓰는 것이 메시지를 최대한 명확하게 전달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사용자와 대화하라 
앱의 특성에 맞춰 사용자와 대화하는 것과 같은 UX 라이팅을 활용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타겟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단어 선택을 통해서 브랜드의 감성적인 측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를 유머러스하고 대화하는 듯한 톤으로 전달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트 앱에서 사용자가 프로필 사진을 올리도록 할 때, "이미지를 업로드 하세요."보다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세요."라고 표시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더 친근하게 느껴지겠죠?

8.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라 
사용자 피드백은 사용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에 대응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추가 과금없이 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기회라는 것을 인지하고,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를 더 오래 유지하고 사용자 생애 가치(LTV)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피드백에 기민하게 대응함으로써 브랜드 충성심을 높이고 높은 품질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9. UX 라이팅 전반을 A/B 테스트하라 
UX 라이팅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으세요. A/B 테스트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업데이트 없이 앱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시작단계에서 작은 문구 변화로 이탈을 줄이고 LTV를 향상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A/B 테스트를 활용해 챗봇 메시지 등의 영역을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10. 데이터에 기반해 UX 라이팅을 결정하라 
데이터를 참고하면 UX 라이팅을 더욱 성공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행동과 요구사항에 맞추어 UX 라이팅을 변경하세요. 데이터는 개선해야 될 부분을 찾는 데 도움이 되며, 결과적으로 매출을 높이고 가장 개선되야 하는 부분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구매하기 전에 장바구니 단계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타난다면 결제 단계의 UX 라이팅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by Adj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