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조사 질문 샘플
1) 더 알려주세요
사용 시기: 참가자는 짧거나 일반화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중요한 질문은 이와 같은 질문을 사용해서 좀 더 디벨롭 할 수 있습니다.
- 그것에 대해 더 말해 줄 수 있을까요?
- 저에게 예를 더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그게 어떤 모습일까요?
-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당신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보고 있다면, 나는 무엇을 볼 수 있을까요?
- 제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싶어요. 더 설명하실 수 있나요?
2) 해명
사용 시기: 참가자는 불분명하거나 모호한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인터뷰어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러하므로 좀 더 자세하고 명확하게 질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용어 또는 문구]가 무슨 뜻인지 궁금한데요, 설명 가능하실까요?
- [용어 또는 문구]를 언급하셨는데요, 제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 [용어나 문구]와 관련해서, 실제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 [용어나 문구]를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3) 생각과 감정
사용 시기: 참가자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특정하게 필요한 행동 또는 문제를 강조하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그 원인에 대해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 (인터뷰이)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 말씀하신 그 부분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 무엇이 그것이 중요하게 된 이유일까요?
- 어떤 행동이 이런 상황을 만드나요??
- 왜 그 기억이 눈에 띄게 생각날까요??
- 왜 그 상황을 알아채게 되었을까요??
- 그게 어떻게 느껴졌는가?
4) 수량
사용 시기: 문제의 규모를 이해합니다. 중요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몇 번이나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 전체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5) 외부 요인
사용 시기: 인터뷰이는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사람이나 상태를 언급하거나, 전혀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 이 과정에 관련된 다른 사람이 있습니까?
- 그 때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 다른 사람들은 이에 어떻게 반응했나요?
6) 변형
사용 시간: 인터뷰이가 시나리오, 페인포인트 또는 프로세스의 특정 예제를 제공한 후 세부 사례를 알고자 합니다.
- X, Y, Z를 언급하셨는데요, 그것을 할 때 당신이 할 다른 일이 또 있습니까 ...?
- 이것을 하실 때, 항상 이런 플로우로 [이 작업을] 하시나요?
- 다른 [시나리오/ 작업/과제]는 어떤 일이 발생하시나요?
- 이 프로세스를 트리거할 수 있는 다른 것은 무엇입니까?
- 무엇이 [이 작업을] 다르게 만들 수 있나요?
7) 접선 리디렉션
사용 시기: 인터뷰이가 다른 주제로 많이 벗어났을 경우 접점에 대해 되돌리는 질문을 합니다.
- 이것은 우리가 시작한 주제와 어떻게 관련이 있습니까?
- 이것에서 우리의 원래 주제와 어떤 접점이 있는지 재확인 해 주실 수 있을까요?
8) 강한 감정을 인정
사용 시기: 인터뷰이는 질문에 대답하는 동안 강한 감정적 반응 (화가 나거나, 울거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진정될 때까지 기다려 인터뷰를 계속하고 싶은지 확인하십시오.
- 이 주제가 당신에게 그렇게 강한 감정을 생성 이유에 대해 뭔가를 말하고 싶습니까?
- 저와 공유하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이 주제는 여러분에게 그런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켰습니까?
* * *
더 많은 정보: 무료 UX 연구 템플릿 .
Pixabay, Jorge Guillen
'UX > Data Driv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스 마인드셋(growth mindset) (2) | 2021.07.22 |
---|---|
그로스 마케팅 기본용어 (0) | 2021.06.30 |
Data Driven UX(데이터를 활용한 UX 디자인), 홍석희 (0) | 2021.02.04 |
구글 태그, 태그 관리자 (0) | 2020.07.21 |
페이스북 픽셀 (0) | 2020.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