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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PM

PM 제품 관리자의 종류와 책임

by 일상변주가 2021. 7. 3.
 

제품 관리자

강한 제품팀의 원칙 / 제품 관리자가 일하는 방법 / 제품 관리자의 책임 / 어떤 사람이 뛰어난 제품 관리자가 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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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관리자가 일하는 방법에는 대략 3가지가 있다.

 

3가지 타입의 제품 관리자

1. 모든 이슈와 의사결정 안건을 CEO에게 보고한다. 이 모델에서 제품 관리자는 백로그 관리자(Backlog Administrator)일 뿐이다.

 

2. 이해 관계자를 회의실에 불러모을 수 있고 그들끼리 끝장을 보도록 만든다. 평범한 것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 낼 가능성은 희박하며, 큰 기업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모델이다. 이 모델에서 제품관리자는 '로드맵 관리자'다.

 

3. 스스로 업무를 실행한다.

 

인스파이어드에서 제품 관리자는 세 번째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고 설득한다. 그들은 이것이 얼마나 까다롭고 엄청난 역량과 강인함을 요구하는 것인지 말하고 있다.

 

제품 관리자는 회사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어야 하며, 기술에 대한 기본소양이 없고, 사업에 대한 지식도 없고, 핵심 임원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며, 제품에 대한 열정이 없고, 제품팀으로 존중받지 못한다면 분명히 실패하고 만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제품 관리자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을 표한다. '디자인하지도, 코드를 짜지도 않으면서 왜 방해를 하는거지?'라는 식의. 뛰어난 제품 관리자를 경험해 본다면 이런 의문이 들어갈 것이다.

 

 

제품 관리자의 책임 3가지

1.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데이터와 분석 정보에 익숙해야 한다. 정량적인 분석 역량과 정성적인 분석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대부분의 제품 관리자는 하루의 시작을 분석 도구와 함께한다. 30분 정도의 시간 동안에 지난 24시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파악한다. (주로 매출 분석 데이터나 고객 사용 데이터, 그리고 A/B테스트의 결과도 점검)

 

2.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어떻게 비즈니스 가치가 창출되는지, 제품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잘 아는 것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누구인지 파악해야 하며, 특히 그들의 업무 상황에 대한 제약사항을 잘 이애하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관리자, 영업, 마케팅, 재무, 법무, 사업 개발, 고객 서비스 담당자, CEO)

*제품 관리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각 이해 관계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제약사항을 확실히 이해하고, 그 제약 조건들을 잘 반영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경쟁사를 이해, 주요 기술의 변화, 고객의 행동과 기대사항, 관련 산업 분석가의 자료 모니터링, 시장과 고객을 위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이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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