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X개념

퍼소나, 페르소나( Persona)

by 일상변주가 2019. 7. 28.
이 게시물은 개인의 공부 목적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기획을 할 시에 우리는 '고객'을 염두로 두고 한다. 하지만 모든 고객을 타겟으로 둘 수 없기에 주요마켓의 퍼소나를 지정한다. 아래는 퍼소나 예시이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001715&memberNo=10092891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001715&memberNo=10092891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001715&memberNo=10092891

퍼소나는 소프트웨어 개발/인터랙션 디자인 개발/마케팅 전략 수립 등의 경우에 사용한다. 한 명이 아니라 다수가 될 수도 있다. 

퍼소나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 : https://xtensio.com/

 

Living Documents and Presentations for Teams | Xtensio

A flexible platform where teams create, collaborate on, share and present living documents. Create personas, one-pagers, landing pages, decks, & more.

xtensio.com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의 퍼소나의 기본 구분
남성/여성            연령대
거주 지역            소득 수준
소비 수준            직업

위처럼 고객의 중요한 분류 체계를 발굴하여 정의할 수 있으며, 그 분류 체계의 기준이 되는 가상의 고객은 우선순위를 매겨 정리하여 표본 모델로 삼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제품을 바라봐야 한다. (설문 및 FGI(표정집단면접, Focus Group Interveiw를 통해 정한다.)

퍼소나가 제작> 해당 고객의 User Flow를 제작 > 고객의 동선과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 >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프로젝트를 구분하여 처리 가능

 

'UX > UX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트 주요 정책  (1) 2019.08.18
UX, 사용자 경험이란  (0) 2019.08.08
화면흐름도(플로차트), IA 설계  (0) 2019.07.28
UX기획이란  (0) 2019.07.28
e-Learning디자인과 UX디자인의 공통점과 다른점  (0) 2019.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