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란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사용자는 경험의 대상과 지각반응을 통합적으로 인지하고, 구매와 지속적 사용행위를 하게 된다.
- 대상: 제품, 시스템, 서비스, 회사, 브랜드 등으로 확장된 경험 대상
- 지각반응: 감정(Feeling), 태도(Attitude), 행동(Behavior)의 총합
UX의 정의는 모호한 점이 많다. 그리하여 사용자를 '이해'한다는 '관점'으로 바라봐야 한다.
UX의 이해와 관점
- 이해: 사용자경험 요소와 현상을 어떻게 해석하고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는가?
- 관점: 사용자에 대한 관점을 넓혀, 보다 풍부한 사용자경험 가치를 창출할 것인가?
UX를 이해하는데는 아래와 같은 복잡성이 있다.
1. 주관성(subjectivity)
인간의 경험은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주관적이다.
2. 맥락성(contextuality)
사용자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3. 총체성(holistic)
경험이 어떤 시점에서 어떤 대상에서, 어떤 서비스에서 일어나는가에 관한 것
경험 시점에서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 결과이다.
UX의 관점은 4가지로 나눌수 있다.
1. 인지적 관점(Cognitive)
- 인간의 기억과 생각하는 구조, 과정의 이해
- 인간이 어떻게 하나의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하고 처리하는가?
2. 사용자 맥락과 상황(Context)
- 사용자의 경험이 어떠한 상황에서, 외적 영향을 받는가?
- 사용자는 컨텍스트의 영향으로 외부 환경과 어떤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게 되는가?
ex>사용자가 잘못 받아들이게 되는 경우 : KIDSEXCHANGE
3. 감각과 감성(Emotion)
- 역동적이고 인간의 다면적인 감각능력과 경험발생 시점에서의 심리적 상태와 변화의 이해
- 어떻게 느끼는가? 느낌의 중요도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ex>VR-시각이나 촉각등이 인간의 감각과 감성을 움직여 UX를 풍부하게 경험하게 한다.
4. 사용자 행위(Behavior)
- 제품, 서비스 경험의 물리적, 인지적, 사회문화적 현상의 해석과 상호작용
- 어떻게 행동하는가?
ex>케찹 통에 고추장이 들어있을때, 기능의 혼란이 올 수 있다.
이해와 관점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UX는..
ICT기술과 모바일환경에서 다양한 사용 행태를 관찰, 해석하고, 실제 사용자의 경험을 이해하여 잠재 니즈의 발견은 물론, 모바일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사용자 인사이트와 사용자 가치를 만들어 내는 방법론이다.
UX 영역
UX의 영역은 인터페이스(UI)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사용자 경험, UX는 특정 영역을 갖기보단 기존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되는 새로운 틀을 제공하는 접근으로 확장되고 있다.
단순하게 인터페이스, UI만이 아니라, 제품, 시스템, 서비스, 회사 등 사용자가 특정 포인트를 중심으로 경험할 수 있는 대상이 확장된다.
사람이 느끼는 모든 경험이 UX가 된다.
커피숍 문을 열었을 때 느껴지는 따뜻한 온기, 고소한 커피향,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
자동차를 운전할때 느껴지는 진동, 엑셀을 밟을때의 뒤로 쏠리는 느낌, 의자에 몸이 쏠릴때의 감각
이 모든것이 UX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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