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1. 학습성
사용자가 시스템 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2. 기능성
명시된 기능의 충족성, 필요한 기능의 제공성이 충분해야 한다.
3. 정보성
정보전달의 적절성,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전달이 되어야 한다.
4. 접근성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거리 및 용이성. 즉,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에 접근하기 쉽게 하는 것
목적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
필요성
- 사용자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야 한다. 사용자의 시간은 비용이다.
- 개발 설계의 용이성을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
- 정보구조 설계는 '덩어리(1depth)'가 중요하다.
- 명확화, 체계화가 되어야 한다.
유형
1. 계열구조
각 덩어리별 주제가 다르다.
2. 그리드 구조
기본적으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전체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는 구조
3. 네트워크 구조
각각의 화면이 독립적이면서 네트웤이 형성되어 있으며 연계가 되어있다.
개발적으로는 계층구조를 가지더라도 디스플레이는 네트워크 구조를 가져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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