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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독서습관

팀장의 탄생 - Chapter 1. 관리란 대체 무엇인가

by 일상변주가 202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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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의 핵심

  • 혼자일 때보다 여럿이 팀을 이뤘을 때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 그리고 내가 모든 것을 다 잘 알고 처리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

 

관리자의 본분

  • 여러 사람이 협력하는 집단에서 더 좋은 성과를 도출하는 것

 

관리자를 평가하는 법

  1. 성과(우리의 현재 성과)
    • 우리 팀이 가치 있고 사용하기 쉽고 완성도 있는 디자인 작업물을 만들어내는가?
  2. 우리 팀의 강점과 만족도(앞으로 뛰어난 성과를 낼 준비를 하고 있는지)
    • 내가 팀원을 잘 뽑아서 성장시키고 있는가?
    • 우리 팀원들이 즐겁게 잘 협력하고 있는가?

 

일반적인 관리자가 생각하는 최고의 성과를 돕는 방법

  1. 잘못된 생각
    1. 매일 해야 하는 일부터 챙김
    2. 회의와 면담 준비
    3. 팀원에게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없앰
    4. 다음 계획을 세우는 것

 

팀의 성공 가능성을 키우려면(by 해크만) 필요한 5가지 요인

  1. 진정한 의미의 팀 구축
    1. 명확한 경계가 있고 구성원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팀
  2. 명쾌한 방향성
  3. 팀워크를 유발하는 구조
  4. 팀원을 지원하는 환경
  5. 전문가의 코칭

 

줄리 주오가 생각하는 3가지 요인

  1. 목적
    1. 팀이 성취하고자 하는 결과
    2. ‘왜’라는 질문에 팀의 구성원이 비슷한 답을 갖고 있어야 함
      1. 하지만 ‘강요’해서는 안됨
      2. 관리자의 중요한 역할 1. 팀 전체가 무엇이 성공인지 알고 그것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게 만드는 것
      3. 우리팀의 성공을 팀원들에게 늘 설파해야 함
        • 💡 우리팀의 성공은? 사용성이 좋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 
  2. 사람
    1. 사람을 잘 관리하려면
      1. 신뢰 관계를 형성
      2. 그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함
      3. 누구에게 무슨 일을 맡길지 현명하게 판단
        • 필요 시 채용 & 해고
      4. 각 사람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코칭
  3. 프로세스
    1. 프로세스에서 생각해야 할 것
      1.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처리해야 하는가?
      2. 의사결정 시에는 어떤 원칙을 지켜야 하는가?
    2. 프로세스는 어떤식으로 만들어야 하는가
      1. 공통된 가치관이 존재해야 함
      2. 관리자 아래의 프로세스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역량 필요
        1. 효율적인 회의 진행
        2. 실수의 재발 방지
        3. 향후 계획 수립
        4. 건전한 문화 조성
      3. 멀티플라이어 효과
        1. 팀이 커지면 관리자의 실무 능력은 점점 그 중요성이 줄어듦
        2. 더 중요한 것은 팀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 팀 전체의 역량을 ‘곱절’로 증가 시키는 것
        3. 관리자의 역할은 실무가 아니라 팀의 전체적인 성과에 최대한 멀티플라이 효과를 내야 함

 

현재 회사는 어떠한 상태인가?

  1. 저한테 관리자 하라던데요
    1. 의무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2. ‘내가 해야 한다’와 ‘내가 할 수 있다’는 관리자가 되려는 이유로 불충분하다
    💡 나도 처음에는 내 의지가 아닌 상태로 관리자가 되었다.
  • 매출을 올리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하는 단계인가?
  •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춰 빠르게 제품을 내놓아야 할 단계인가?
  • 각 팀의 내실을 다시고 끌어올려야 하는 단계인가?
  • 위의 셋을 모두 바라는가?

 

나는 탁월한 관리자가 될 만한 사람일까?

  1. 실무를 할 때보다 성과 달성에 더 매력을 느끼는가?
    1. 관리자는 팀의 성과로 평가를 받는다
    2. 그러므로 팀의 성공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한다

관리직이 잘 맞는 사람이라면 할 일이 시시때때로 변하는 현실을 즐기거나 아주 싫어하진 않을 것이다

  1. 정말 좋아하는 업무가 있다면.. 개인적인 목표와 팀에 절실히 필요한 것이 상충할 우려가 있다
    • 나보다 더 잘하는 팀원이 있다면 양보하기 싫다는 기분은 들지 않는다
    • 다만, 누구도 나보다 더 잘할 수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면 책임감을 느낀다
    </aside>
💡 내가 정말 양보하기 싫어할만큼 좋아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 나보다 더 잘하는 팀원이 있다면 양보하기 싫다는 기분은 들지 않는다
- 다만, 누구도 나보다 더 잘할 수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면 책임감을 느낀다
💡 실무보다 성과 달성에 더 매력을 느끼는가?
둘 다 좋은데.. 그동안 내가 살아온 방식을 생각해보면 내가 만든것에 더 성취감을 느끼는 것은 맞는것 같다

 

🐺 기업을 호령하는 리더들 특징

 

조직의 성공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조직에 필요한 리더가 되기 위해 변화를 마다하지 않는다

대화를 즐기는가?

관리자는 팀원들과 대화하고 경청하는 능력 필수

관리자의 하루 중 70%가 면담과 회의에 쓰인다

  1. 그게 어때서?
  2. 어우, 싫다

 

왜 관리자가 되고 싶어요?

하면 흔히 나오는 대답

  1.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어요
  • 훗날 CEO나 부사장이 되고싶다면 관리자의 길 필수
  • 성장하려면 필수인 직업군이 있다
    • 고객 지원, 소매업 등
  • 관리자가 되는 것은 ‘승진’이 아니라 ‘전직’에 가깝다

   2. 마음껏 결정권을 휘두르고 싶어요

  • 관리자가 많은 결정을 내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결정은 반드시 팀의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
  • 그렇지 않으면 신뢰를 잃고 무능력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 최고의 성과를 내려면 일방적으로 지시하지 말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3. 저한테 관리자 하라던데요

  • 의무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내가 해야 한다’와 ‘내가 할 수 있다’는 관리자가 되려는 이유로 불충분하다
💡 나도 처음에는 내 의지가 아닌 상태로 관리자가 되었다.

 

관리자가 되거나 혹은 리더가 되거나

관리자

  • 특정한 직군
  • 무슨 일을 해야 하고, 관리자의 성공 여부는 무엇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음

리더

  • 타인을 이끌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통틀어 말함
  • 좋은 리더는 자신이 책임진 사람들을 지원하고 보호하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쓰느라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틈이 없다 - 사이먼 사이넥

 

  • 탁월한 관리자가 되려면 먼저 리더가 되어야 한다.
  •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줄 모르는 관리자는 팀의 성과를 크게 향상하지 못한다.
  • 리더가 꼭 관리자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 관리자와 리더는 다른것이다! 개별기여자는 관리자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