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기록부

일해서 행복하니?

by 일상변주가 2019. 5. 5.
728x90

일상과 일을 분리하는 것을 알려주는 학원

워크 라이프 발란스(Work-Life balance) - 요샛말로 줄여 워라발(TVN 예능 알쓸신잡에서 나와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이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일이 우선이 아니라 나 자신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 된다.어린 시절에 여러 가지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커리어우먼'이었다.어린 나이의 내 머릿속 '커리어우먼'은 나이가 어느 정도 있으면서도 캐주얼 정장 스타일의 옷과 세련된 표정,뾰족구두와 가방 및 서류를 들고 유리로 된 빌딩 숲 사이의 회사를 힘찬 걸음으로 오가는 모습이었다. 



지금의 내 모습을 돌아보면 어느 정도 그 어린 나이의 나에게 "어때, 나 좀 커리어우먼 같아?"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은 되지 않나 하고 수줍게 말을 건넬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라, 그러면 꿈을 이뤘네?"라고 얘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곧 "하아...."하고 한숨으로 응답할 수밖에 없을 거라 생각한다. 어린 나이의 내가 원했던 모습은 막연했지만 한 켠에 늘 '그러면 행복할 거야.'라는 게 전제가 되어있었기 때문이다. 행복하니?라는 질문을 받으면 '응, 나 행복해!'라고 쉽게 맞대응 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다. 네가 욕심이 너무 많아서 그래, 너보다 힘들게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라는 말로 나를 자제시키려는 사람들도 있고, 그래 맞다.. 나도 그만두고 싶다-하고 같은 기분을 공유하는 사람들도 있다.어떤 것이 되었든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어딘가에 일과 삶을 분리시키는 학원 같은 게 있다면 당장 다니고 싶다. 제발 머릿속 좀 단순하게 만들고 싶다.늘 머릿속이 어지럽고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 아마 그런 느낌이 이 글에도 오롯이 나타날 거라고 생각이 든다. 그래서 글 쓰는 것도 늘 걱정이 된다.

 "참~ 걱정도 많다. 너는 무슨 걱정을 그렇게 사서 하니?"맞다. 나는 걱정을 내 시간을 주고 사서 하고 있다. 낮에는 일하면서 걱정하고, 밤에는 눈감고 침대에 누워서 걱정하느라 한동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늘 쾡한 몰골로 살았던 날들도 있었다. 요즘은 정말 실제 쓰지는 않았지만 가슴 한켠에 사직서를 품고 다닌다. 일 때문에 혹은 상사 및 동료 때문에 힘들거나 나 자신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느껴질 때가 많고-그 사이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머릿속에서 일을 하고 있거나 설전을 벌이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고안해 낸 것이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다. 너무목메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마음속에 사직서를 조금씩 써 내려가고 있다. 그렇게 하니 조금은 마음이 편안해지기는 했다.


 언젠가 나의 상사께서 "넌 왜 일하니?"라는 질문을 했다. 그때의 나는 "일하는 게 즐거워서요. 전 즐거워서 일하는 거예요"라는 답을 즉각 했었다. 일에서 성취감이 느껴질 때 누구나 행복감을 느낄 것이다. 이 성취감이란것이 나의 낮은 자존감을 조금은 올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인정받고 칭찬받고 좋은 결과가 나올 때는 이 맛에 일하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러면 그 날은 퇴근 후에도 좋은 기분이 유지되고, 워라발이 수월해진다.(잠도 잘 자곤 한다!) 그런데 그 반대가 되면 내 일상은 오히려 더 일(work)로 가득해진다. 만족스러운 피드백을 받지 못한 아쉬움, 내 마음에 차지 않았던 나의 행동들에 의해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어떻게 비쳤을까에 대한 두려움이 날 그렇게 만드는 거라 생각한다. 그럴 때마다 회사 같은 거 바로 때려치우고 나 혼자 지내는 은둔생활을 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은둔생활을 하면 내 고민이 사라질까? 왠지 그것도 아닐 것 같다. 이것 봐 나 자신, 또 걱정을 사서 하고 있잖아? 누가 학원 좀 소개 부탁한다. 제발.

'일상기록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혹, 터닝포인트?  (0) 2019.05.05
안티-집요함이 만든 현재  (0) 2019.05.05
두서없는 글  (0) 2019.05.05
소심증  (0) 2019.05.05
사회초년생 시절 이야기  (0) 2019.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