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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독서습관

팀장의 탄생 - Chapter 4. 좋은 피드백의 기술

by 일상변주가 2024. 4. 15.

팀장이라면 기본적으로 일이 잘 풀릴 때든 안 풀릴 때든 피드백을 줄 의무가 있음

훌륭한 피드백의 방법

  1. 처음부터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한다
    1. 뛰어난 성가의 기준 전달
    2. 순조로운 작업을 위한 조언
    3. 피해야 할 함정
  2. 업무 피드백은 최대한 많이 준다
    1.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전달
    2. 되도록 빨리 전달
    3. 업무 피드백은 가볍게 습관적으로
  3. 행동 피드백은 자주 주되 신중을 기한다
    1. 표현에 주의
    2.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야 함
    3. 직접 만나서 전달하는 편이 좋음

360도 피드백을 수렴해 객관성을 극대화한다

  1. 글쓴이는 분기마다 짧은 메일로 설문
    1. x가 특별히 잘하고 있어서 앞으로 더 많이 했으면 하는게 무엇인지
    2. x가 바꾸거나 그만둬야 할 것은 무엇인지
  2. 1년에 4~5번 이상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
  3. 꼭 문서화 해야함
💡 혹시 360도 피드백이 팀의 분열을 일으키지는 않을까?

기대치를 설정하지 않으면 큰 실망이 따름

  • 팀원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부분을 빠르게 지적하는 것이 좋다
  • 팀원에게 까다로운 프로젝트를 맡겼을 때
    •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팀원에게 어느 정도 선에서 개입할 예정인지 알려주기
    • 일주일에 두 번씩 작업물을 검토하고 중요한 문제를 논의하자고 확실히 말하기
    • 내가 결정할 사안은 무엇이고 팀원이 결정할 사안은 무엇인지 설명
  • 계획에 차질이 발생했을 때
    • 어떤 문제가 발생하든 간에 최대한 빨리 보고받기를 원한다고 기대치를 설정
      • 그러면 팀원들이 문제를 초기 단계에서 이야기해도 괜찮다는 인식이 생김

피드백은 개선 효과가 있을 때만 가치 있다

  • 내가 피드백을 충분히 주고 있는가?
    • 피드백을 주는 ‘요령’보다 ‘더 많이’ 주는 것이 좋다
    • 한 달에 한 번씩 각 팀원의 행동과 커리어 목표에 대한 피드백만 주는 일대일 면담을 실시
  • 내 피드백이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가?
    • 피드백이 잘 전달되려면 팀원이 안전함을 느끼고
    • 어디까지나 그 사람을 아끼고 위하는 마음에서 하는 말이라는 것을 인지시키는 게 제일 중요
  • 피드백이 잘 전달됐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1. 구두로 확인을 받아라
    2. 대화 내용을 메일로 요약해서 보내라
    3. 팀원이 똑같은 메시지를 여러 경로로 여러 번 듣게 만들어라
      • 예. 여러 차례 일대일 면담, 360도 피드백 실시
  • 내 피드백이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지는가?
    1. 최대한 구체적으로 말하라
    2. 무엇이 성공인지 명확히 알려준다
    3. 다음 단계를 제안한다
      1. 반드시 그렇게 하라고 요구하는 것인지, 단순히 권유하는 것인지 확실하게 해야 한다
      2. 과하면 안된다

비판적 피드백이나 나쁜 소식을 전할 때

  • 비판적인 피드백은 냉철하고 단도직입적으로 전하는 게 최선
    • 당신이 생각하는 문제가 무엇
    •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 어떤 식으로 함께 문제를 풀어가면 좋을지
    • 솔직하게 말하기
    • 서두가 길면 안됨
      • 껄끄러운 메시지를 ‘부드럽게’ 포장해서도 안됨